우측 경부에 무언가 만져진다고 내원하신 분입니다.
볼록하게 만져지는 부분이 있을때는 간단한 초음파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초음파로 확인하니 피하에 저에코의 종괴가 관찰됩니다.
아프거나, 불편하진 않으나 한쪽만 볼록함이 보여 검사하였습니다.
경부에 보이는 림프절로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경부 림프절 종대가 나타나는 이유는 감기, 편도선염 등에 의한 염증이 발생하면 일시적으로 커지는 증상이 나
타날 수 있습니다. 크기가 커질 수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정상으로 돌아갑니다.
림프절염은 염증성과 종양성으로 나뉘며 염증성은 열이 발생하고 통증을 동반합니다.
종양성은 통증이 없고 단단하고 천천히 커지는것이 특징이라 합니다.
경부 림프절종대는 대부분 다른 감염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것이므로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게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경부 림프절 LEVEL
림프절이란?
림프절(lymph node)은 림프관을 따라 간격을 두고 나타나는 작은 2차 림프기관으로 림프계를 구성하며 전신에 분포되어있습니다. 림프절은 콩 모양으로 인체의 청주 앞 부위와 흉강 및 복강에 있는 큰 혈관의 주위, 장간막이나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와 같이 지방세포를 지닌 결합조직이 풍부한 곳에 무리를 지어 분포하고 있습니다. 림프절은 체내에 침입한 항원이나 암세포 등을 제거하고 T림프구와 B림프구의 증식과 분화를 자극합니다. 체내의 조직액(tissue fluid)을 회수하며, 여러 이물질이 혈액으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림프절의 중요성
림프절은 생물학적, 의학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 단순한 감염으로부터 생명을 위협하는 암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병에 의해 림프절이 커지거나 염증반응을 일으킵니다. 림프조직의 일차적인 암은 림프종(lymphoma)으로 불리고 호지킨, 비호지킨으로 구분합니다. 림프절의 상태 변화는 암의 진행단계를 구분하는데 매우 중요한 지표로 활용되어 암의 치료 및 예후를 확인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림프절은 감염, 종양, 자가면역 질환, 약물반응 또는 백혈병 등에 의해 커질 수 있습니다. 림프절이 부어오르는 질환을 통칭하여 림프절 병증(lymphadenopathy)이라고 합니다. 림프절이 커지거나 림프종으로 인해 림프절이 전반적으로 확대되어 초음파 스캔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